티스토리 뷰
목차
비타민 A는 많은 식품에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지용성 비타민입니다.
비타민A는 정상적인 시력, 면역 체계, 생식 및 성장 발달에 필수인 미네랄이며, 또한 심장, 폐, 그리고 다른 장기들이 제대로 작동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카로티노이드는 과일과 야채에 색을 부여하는 색소로서, 노란색, 주황색, 빨강색의 색소들이 비타민 A로 전환될 수 있습니다.
비타민 A 하루 권장량
필요한 비타민 A의 양은 나이와 성별에 따라 다르며 성인 기준 약 700 ~ 900 마이크로그램입니다.
이미 형성되어 있는 비타민 A 및 프로비타민 A인 카로티노이드의 일일 평균 권장량은 레티놀 활성 등가물 (RAE) 마이크로그램 (mcg) 단위이므로 참조하세요.
비타민 A가 풍부한 음식
비타민 A는 많은 음식에서 자연적으로 발견됩니다. 다음을 포함한 다양한 음식을 섭취하면 권장량의 비타민 A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청어, 연어 등의 생선
- 소고기 가니 및 기타 장기 고기
- 녹색 잎채소, 시금치, 고구마, 당근, 브로콜리, 호박 등 녹색, 주황색, 노란색 채소
- 캔탈루프 멜론, 망고, 살구 등의 과일
- 우유 및 치즈와 같은 유제품
- 달걀
비타민 A 부족시 증상
비타민 A 결핍의 가장 흔한 징우는 안구 건조증이라고 불리는 눈 상태입니다.
비타민 A가 장기적으로 결핍되면 호흡기 질환 및 감염등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으며, 빈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비타민 A가 충분하지 않으면 사망할 확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비타민 A 과다 복용시 부작용
보충제를 통하여 비타민 A를 너무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심각한 두통, 시야 흐림, 메스꺼움, 어지러움, 근육통 등의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임신 중에 비타민 A 보충제를 너무 많이 섭취하면 눈, 두개골, 폐, 심장 이상 등 아기의 선천적 결함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와는 반대로, 베타카로틴은 많이 섭취해도 비타민 보충제로서의 비타민 A를 섭취할 때의 문제점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베타카로틴을 많이 섭취하면 피부가 노란색이나 주황빛으로 변할 수는 있지만 이 상태는 무해하고 적게 먹으면 다시 사라집니다.
하지만 여러 연구에서 흡연자의 경우 고용량의 베타카로틴 복용제를 섭취하는 경우 폐암과 사망 위험이 더 높다는 결과가 나왔으니 주의 바랍니다.
다른 약물과의 교차 복용 시 주의점
- 체중 감량 약인 제니칼은 비타민 A의 흡수를 감소시킬 수 있어서, 일부 사람들에게 낮은 수준의 비타민 A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 건선 치료에 사용되는 아시트레틴과 T세포 림프종의 피부 치료에 사용되는 벡사로틴은 비타민 A로 만들어집니다. 이 약들을 비타민 A 보충제와 함께 높아지면 혈중 비타민 A의 수치가 위험할 정도로 높아질 수 있으니 함께 복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