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비타민 b12는 몸의 혈액과 신경 세포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필수의 영양소로 모든 세포의 유전 물질인 DNA를 만드는 데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 b12는 또 사람들을 피곤하고 허약하게 만드는 혈액 상태인 거대아세포성 빈혈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는 비타민으로 적절한 양의 섭취가 필요합니다.
비타민 b12 하루 권장량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 b12의 양은 나이에 따라 다릅니다. 다양한 연령에 대한 일일 평균 권장량은 마이크로그램 단위로 상기 표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성인 기준으로 하루 권장량은 약 2.4 마이크로그램이니 참고하세요.
비타민 b12가 풍부한 음식
비타민 b12는 다양한 동물성 식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식품들을 섭취하면 권장량의 비타민 b12를 충분히 얻을 수 있습니다.
- 생선, 고기, 가금류, 계란, 우유 및 기타 유제품
- 조개, 굴, 쇠고기 간 등
- 영양 효모 및 기타 비타민 b12 강화 식품들
비타민 b12 보충제
비타민 b12는 종합 비타민이나 미네랄 보충제에 함유되어 있는데, 주로 시아노코발라민이라는 형태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 다른 형태로는 아데노실 코발라민, 메틸 코발라민 및 하이드록시 코발라민이 있습니다.
비타민 b12는 혀 아래에 넣고 녹여가며 먹는 형태로 섭취가 가능하고, 보충제에 들어있는 비타민 b12의 양은 실로 다양합니다.
500 mcg 혹은 그 이상의 권장량보다 훨씬 높은 고용량의 비타민제들도 있지만, 어차피 몸에서 흡수하는 양은 한정되어 있음을 주의 바랍니다.
비타민 b12 부족시 증상
보통 식이를 통하여 우리는 충분히 비타민 b12를 섭취할 수 있으나, 예외적으로 동물성 식품을 거의 먹지 않는 완전 채식주의자들의 경우 비타민 b12의 부족이 드물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타민 b12의 결핍이 있으면 몸이 피곤하거나 힘이 없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창백한 피부, 심장의 두근거림, 식욕이 없거나 체중 감소 및 심지어 불임까지 생길 수 있습니다.
손발이 무감각해지는 증상도 있을 수 있는데 이것은 신경에 문제가 있다는 신호이니 주의하세요.
또 다른 결핍 증상으로는 균형 감각의 이상, 우울증, 치매, 기억력 저하, 입이나 혀의 쓰림 등이 잠재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b12 과다 복용시 부작용
비타민 b12는 고용량에서도 특별히 부작용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이유는 어느 정도의 용량만 몸에서 흡수하고 나머지는 배출되기 때문입니다.
다른 약과 교차 복용시 주의점
위산 억제제: 역류성 식도염이나 소화성 궤양과 같은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서 위산 억제제를 많이들 복용하시는데요.
이 약들은 염산의 방출을 늦추어 비타민 b12가 음식으로부터 흡수되는 것을 방해하여 자칫 비타민 b12의 결핍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해당하는 위산 억제제로는 오메프라졸, 란소프라졸, 시메티딘, 라니티딘 등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메트포르민: 당뇨병 및 당뇨증상 개선에 쓰이는 메트포르민의 경우도 비타민 b12의 흡수를 감소시키고 비타민 b12의 혈중 농도를 낮추는 역할을 할 수 있으니, 당뇨가 있으신 분들은 비타민 b12의 섭취 이전에 의사와 상의할 것을 권장해드립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